- 솔루션에 포함할 기능/개선점에 대한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 개발 주기는 30일 정도로 조절하고 개발 주기마다 실제 동작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하라.
- 개발 주기마다 적용할 기능이나 개선에 대한 목록을 제공하라.
- 날마다 15분 정도 회의를 가져라.
- 항상 팀 단위로 생각하라.
-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구분 없는 열린 공간을 유지하라.
- Stable teams
- Yesterday’s weather
- Swarming: One Piece Continuous Flow
- Interrupt Pattern: Illigitimus Non Interruptus
- Emergency Procedure
- Happiness Metric
- Teams that Finish Early Accelerate Faster
- Testing in next spring (Antipattern)
- Unordered product backlog (Antipattern)
- Invisible progress (Antipattern)
지식 창조 프로세스를 촉진시키는 5가지 요소
조직의 의도 지식 창조의 목표나 팀을 지탱하는 축
자율성 팀의 멤버에게 자유로운 행동을 인정하는 열린 환경(시스템)
역동적이고 창조적인 카오스 조직 내 외부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창조 환경
잉여성 의도적으로 조직에 넘쳐나는 여분의 정보
최소 유효 다양성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이 가져야 하는
다양성
스크럼방식에서 스프린트는 하나의 과제 완수를 뜻한다.
추구 가치
확약
약속한 것을 확실히 실현하는 것
전념
확약한 것의 실현에 전념하는 것
정직
어떤 것이 자신에게 불리해도 숨기지 않는 것
존중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
용기
팀 구성원 은 자신이 옳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팀원간 갈등과 도전을 통해 작업 할 수있는 용기
아마존 등 IT회사들이 스크럼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효과를 보고 있다.
스크럼은 럭비 경기에서 반칙이 발생하면 선수들이 어깨를 걸고 상대방 선수와 맞서는 형태를 뜻한다. 스크럼 안으로 반칙을 얻은 팀 선수가 공을 밀어 넣으면 경기가 시작된다. 스프린트(sprint)는 공을 잡은 팀이 패스를 주고받으며 상대방 진영을 향해 전력 질주하는 것을 뜻한다
미국 회사에서는 특정 정보가 한 사람에게 얼마나 집중되어 있는지를 측정하는 표현으로 버스 지수 또는 로또 지수라고 부른다 팀원이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로또 당첨으로 인해 갑자기 일을 그만둘 경우 그 사람이 팀 전체 업무에 주는 영향의 크기를 설명하는 말이다
먼저 하나의 과제에 팀 전체가 달려들어 집중적으로 과제를 완수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대략 개별 스프린트는 2주 안에 끝내는 것으로 목표로 삼는다. 스프린트를 시작하면 매일 스크럼 보드 앞에 모여서 각자 할 일을 적은 포스트잇을 붙이고 스탠드업 회의를 10분가량 진행한다. 그 날 할 일과, 전날 한 일의 결과를 공유하는 회의다. 스프린트를 마치면 전체를 돌아보는 회고회의를 하고 프로젝트를 종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