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컴포지터중 가장 유명
Wayland Notion
opengl, Mesa, DRM에 대한 개념 없이 wayland의 구현을 이해할 수는 없다
wayland는 초창기에 Kristian Høgsberg에 의해 기존 X window를 더 단순하고 모던하게 바꾸려는 목적과 함께 오픈소스 프로젝트로서 주도
wayland 레퍼런스 컴포지터인 weston의 개발이 함께 시작
개발 시작의 이유는 X window에서 수행되던 수많은 하부 기능들이 커널(memory management, command scheduling, mode setting)이나 라이브러리(cairo, pixman, freetype, fontconfig, pango, etc)로 옮겨져 사용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user는 잔존해 있는 X protocol을 지원해야만 했기 때문
그래픽 카드 하드웨어를 응용 프로그램이 직접 제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
wayland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이유
- 기존 대비(X11) 경량화, 체계화 된 프레임웍
- 기존의 X11이 사용하지 않는 부분을 제거하고 필요한 부분 만을 구현
- 표준 GEM/DRM 스택을 이용하여 최대한 단순하게 구현(커널에서 DRM/GEM을 지원하여 더 이상 user framework이 복잡해 질 필요가 없음)
- Genivi, AGL, Tizen 플랫폼에서 사용
- X11의 1/10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