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spent Transaction Outputs
미사용 트랜잭션 출력값 / 미지출 거래 출력
비트코인의 결제 시스템
미사용 트랜잭션 출력값, 미지출 거래 출력
이더리움의 계좌 잔고 모델(Account Balance Model)과 달리 계정이나 잔고가 없고, 블록체인에 기록된 소비되지 않은 출력값을 통해 거래의 유효성을 검사하여 코인의 존재 여부를 확인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들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체인에 기록된 UTXO을 통해 거래의 유효성을 검사하여 코인의 존재 여부를 확인
비트코인의 UTXO가 한번 사용되면 사라져 익명성과 보안성이 강하기 때문에 더 훌륭하지만, DApp과 같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고 싶다면 스마트 콘트랙트를 활용할 수 있는 이더리움의 Account가 좋다.
비트코인 - UTXO란?
UTXO란 Unspent Transaction Output 의 약자로, 아직 쓰지않은 잔액 이라는 의미입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는 잔액이라는 개념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고, 트랜잭션에 의한 결과물들의 합 을 잔액이라는 개념으로 사용하는데 이를 UTXO 데이터로 대체합니다. 각 지갑의 UTXO들은 해당 지갑 주인(소유주)에 대해 공개키 암호로 잠겨있습니다. UTXO 거래 예시 아래는 UTXO를 설명하기 위한 예시입니다.
https://brownbears.tistory.com/382
UTXO
UTXO(유티엑스오)는 Unspent Transaction Outputs의 약자로서, 미사용 트랜잭션 출력값을 말한다. 미지출 거래 출력이라고도 한다. 비트코인은 이더리움의 '계좌 잔고 모델'(Account Balance Model)과 달리 계정이나 잔고가 없고, 블록체인 에 기록된 "소비되지 않은 출력값"을 통해 거래의 유효성을 검사하여 코인의 존재 여부를 확인한다. 비트코인에서 대중들에게 널리 퍼진 UTXO(Unspent transaction output : 아직 소비되지 않은 트랜잭션 결과물)라는 개념이 현재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들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http://wiki.hash.kr/index.php/UTXO


Seonglae 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