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적 위계를 세워놓지 않고 프로덕트를 진행하다 보면 관리상 어려움이 발생시각 디자인과에 입학하면 가장 처음 배우는 이론이 점/선/면가장 낮은 시각적 위계는 점이 아닌 선한 눈에 보이는 걸 최소화, 정보가 많으면 하이라이트로 포인트를 줘야, 명도대비 일정이상 시각적 위계를 활용한 경험 설계처음부터 시각적 위계를 세워놓지 않고 프로덕트를 진행하다 보면 관리상 어려움이 발생한다. 만들어가면서 버튼에 그림자도 추가하고, 배경에 그라데이션도 넣다 보면 디자인 가이드가 금세 지저분해지기 마련이다. 최근에는 누구라도 쉽게 오픈소스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시각언어에 대해 무지한 상태로 라이브러리를 활용한다면 프로덕트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https://brunch.co.kr/@cliche-cliche/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