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a is cheaper than skill
아이디어는 노트북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걸을 때 샤워할 때 나온다. 책상 앞에 앉아서 노트북으로 해야할 것은 쌓여둔 아이디어의 실행들이다. 아이디어와 스스로를 동일시하지 말고 분리하여 아이디어를 비판하면 마치 자신을 비판하는 것처럼 받아들이는 건 가장 하수의 태도이다. 다만 좋은 아이디어란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것으로 항상 저항을 수반하기 마련이니, Persuade의 능력이야 말로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것의 핵심이다.
여행은 생각의 산파다.
어떠한 의도도 없는 구조의 설계에서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직관적인 것들부터 발견된다. 따라서, 상대성이론이나 불확정성 논리같은 비직관적인 사실들이 늦게 발견될 수밖에 없다. 즉 과학에 발전과정은 있더라도 개념의 우열관계는 독립적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늦게 발견될 사실일수록 완전히 새로운 사고를 해야할 확률이 점점 높아진다. 그러니 아이디어를 데이터에만 의존해서 평가하면 안된다.
Think un-intuitively 물론 우리의 직관은 어느정도 세계의 방향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무작위적인 비직관이 아니라 관측과 논리가 뒷받침되는 추론으로 새로운 발견은 이루어진다.
Ideation Notion
Great ideas are fragile and can be easily killed by the opinions of others
LLMs Outpace Humans in Novel Idea Gen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