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단은 웹 개발이고 목적은 기획(돈, 트래픽)이다
Gist
1. 어디서 돈을 벌 수 있을까
Business Planing - 전략 기획
시장 분석 → 데이터 해석 → 기획
- nine business building block - 벤치마킹
- 2.1. STP 분석 - 페르소나 - 고객 선정
- 전략 기획서 작성 - 실무
종목 별 팁
- 쇼핑몰 - what and why 명확히
- 커뮤니티 - 스팸관리, 관리 정책 개발 전 명확히
- 콘텐츠 - 고객관리, 광고, 컨텐츠 퀄리티, 저작권 관리
- 이러닝 - 과금 정책, 저작권 솔루션, 효율적 러닝을 위한 상담, 케어 플랫폼 필요
디자인
- 스큐어모피즘 → 플랫 디자인 - 애플
- 머티리얼 디자인 - 구글 - 2d
- 플루언트 디자인 - 마소 - 3d
능력과 소양
- 소양 - 다독, 관찰, 메모, 열린 사고, 순발력, 말하는 능력 ← 다양한 경험 (대체)
- 능력 - 넓은 배경 지식,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 칭찬을 통한 소통
- 질문을 통한 소통 - 간지러운 곳 긁어주기
- 공감을 통한 소통 - 하울링 효과
- 목표 - 아이디어를 문서화
- 기획자 - 아이디어의 문서화 - 현실적 접근, 창의적 접근
- 개발자 - 문서를 현실화 - 기술적 접근 ← 구체적 방향 제시
- 디자이너 - 현실 개선 - 감성적 접근 ← 개략적 방향 제시
" 기획을 잘하기 위해서는 나, 사람들, 사람들 사이의 관계,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깊은 고뇌를 통한 통찰을 필요로 합니다. "
방법론
아이디어 ≠ 완성된 생각
아이디어는 떠오르는 게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 소프트 싱킹 → 하드 싱킹
- ex. 고양이와 냉장고의 공통점
- 고정관념 버리기 → 구조화하기
- 브레인스토밍
- 목적은 아이디어 도출이지 결과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