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pathy

Creator
Created
Created
2019 Nov 5 3:14
Editor
Edited
Edited
2024 Jun 6 3:56

Empathy, 공감

나와 비슷한 것에 동기화한다는 관점으로
Empathy
가 작동한다는 점에서, 나를 발전시키기 위해 이질적인 것에 호감을 느끼는
Curiosity
와 반대된다고 볼 수 있다.
공감이 문화 형성에 중요한 이유는
We They Problem
의 boundary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공통되는 범위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공감이 중심 가치관인 사회에서는 특히 공감 안되는 사람에게 배타적인 태도를 지닌다. 정서적 공감대 안에서만 도덕적 잣대가 적용될 경우, 많은 사회적 실패가 역사에서 보여준 것처럼 배타주의와 이기주의로 물들 가능성이 높다.
공감이 너무 과할 경우 현실 직시를 거부하고 서로 지지하면서 본인들의 생각만으로 판단해 성급하게 일반화하게 된다. 이런 사람들 몇명만 모여도 자신들이 원하는 세계관이 만들어진다. 또한 공감이 사회적 가치로 삼아질 경우, 도덕적 우의를 공감적 발화를 통해 증명하려고도 한다.
내 몸상태를 잘 느끼는 사람이 타인에 대한 공감 또한 높다. 다시 말해 타인에 대한 눈치보다 내 스스로 감정상태를 잘 파악하는 것이 공감 능력 향상에 더 중요하다. 동시에 타인의 행동을 보기만 해도 나의 뇌가 활성화되고, 즉 타인을 잘 관찰해야 공감할 수 있다.
  •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정서적 공강과 논리적 사고를 통한 인지적 공감이 존재한다.
Sympathy Notion
 
 
 
 
Being a good person likely is more related to distanced feelings of compassion and kindness, along with intelligence, self-control, and a sense of justice than empathy.
if we want to make the world a better place, we may need to change our relationship with empathy, putting this emotional response to others’ suffering aside and applying a rational form of compassion instead. - Paul Bloom In Against Empathy
 
 
 
 

 

Recommendations